본문 바로가기

My Family

초보맘들을 위한 아기 옷 세탁방법 총정리

아기를 처음 기르는 초보맘에게는 어려운 일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물며 아기의 옷을 세탁하는 일까지도 말이죠. 세탁이라고 하면 그냥 세탁기에 옷을 돌리면 되는 일이지만 혹시나 아기 옷은 다르게 해야할 것 같아서 더욱 신경써야할 부분이에요. 그래서 제대로 알아보고 세탁을 해야 합니다. 당연히 어른 옷과 섞어서 빨면 안되며 아이 전용 세제를 써야한다는 상식정도는 아시겠죠?

아기 옷 세탁방법


처음 아기 옷을 세탁하려고 시도하면 자세한 방법을 알지 못해서 우왕좌왕 하실텐데요. 그래서 오늘 아기 옷세탁 초보맘들을 위해 '아기 옷 세탁 방법'을 총 정리해보았습니다. 세탁조 청소부터 아기 옷 세탁세제 등 다양한 방법들을 준비해보았으니 초보맘이시라면 집중해서 봐주시길 바랍니다 ^^

1. 세탁조 청소, 아기 옷 미리 물에 담궈놓기

아기 옷 세탁법


세탁조 청소를 해보신 적이 있나요? 요즘에는 세탁조를 청소하는 세제도 나올 정도로 세탁조 청소도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습니다. 세탁조에 세재를 넣고 돌려보시면 아시겠지만 굉장히 이물질이 많이 나와요. 세탁조를 미리 청소하는 방법은 세탁조 세제를 넣어 청소하는 방법도 있지만 천연 재료로 세탁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준비물은 베이킹소다, 과탄산소다, 구연산을 준비하시고 1:1:3의 비율 약 800g정도만 만들어서 섞어 세탁조에 넣고 돌려주세요. 그러면 아이 옷 세탁 준비가 완료됩니다.

아이 옷세탁법


그리고 옷을 세탁하기 전에 아기 옷을 세제나 베이킹소다와 함께 미리 물에 담궈 놓는 것이 좋은데요. 이러면 얼룩이 조금 더 쉽게 지워지는 효과가 있어 세탁에 더욱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돌 이전의 아기 옷은 손빨래를 하는 것이 좋은데요. 재질이 얇고 약하기 때문에 세탁기에 돌리시면 옷이 상할 염려가 있기 때문이에요.

2. 세제는 어른용이 아닌, 아기 전용 세제를 사용하세요

아기 세제


대부분의 아기 옷은 순면으로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드라이클리닝보다는 물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처음에도 말씀드렸듯이 아기 옷을 세탁할 때에는 어른 옷과 함께 빨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어른들은 아이보다 밖에서 활동하는 시간이 많아서 먼지나 세균이 옷에 많이 붙어있어서 세탁할 때 아이 옷과 섞이면 더러운 물질들이 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제도 유아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유아 전용 세제는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 친환경 제품이 많기 때문이에요. 그리고 섬유유연제를 넣을 때 구연산도 함께 넣으면 옷의 색깔이 변하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아기 액상 세제


그리고 아기 옷을 세탁할 때에는 가루세제보다는 액상세제가 더 좋습니다. 만약 가루세제가 녹지 않고 옷에 묻어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무엇이든 물고 빠는 아이들의 입으로 세제가 들어가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로 물에 녹고 빠져나가는 액상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세탁은 5~60도 온도의 물에서 세탁을 하는 것이 좋고 3번 정도 헹궈주는 것이 깨끗이 세탁하는 방법이에요 ^^

3. 새옷은 꼭 세탁하고 황사철에는 외출옷 따로 세탁하세요

아기 새옷 세탁

 


새 옷이라고 깨끗하다고 생각하시면 안되요. 새옷이라고 해도 백화점 혹은 옷가게에 진열되있는 동안 관리가 완벽하게 되지 않아서 수많은 먼지와 세균들이 묻어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섬유의 특성상 화학물질이 남아있을 수도 있어요. 그래서 특히 아기 옷은 더욱 주의해주셔야 해요. 피부가 약한 아기가 새 옷을 잘못 입으면 자칫 아토피가 발생할 수도 있으며 다른 피부병이 발생할 수도 있답니다. 옷을 말리는 방법도 조금은 주의해주셔야 하는데요. 방수요나 기저귀 커버는 방수 재질로 되어있기 때문에 햇볓보다는 그늘에 말리는 것이 좋습니다.

황사 옷 세탁

 


그리고 요즘 같은 봄철에는 황사가 심한데요. 황사를 맞은 외출복은 내복이나 속옷과 따로 세탁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황사에는 먼지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황, 중금속 등 아기에게 치명적인 물질이 많이 있어요. 그래서 세탁을 함께 하면 피부에 직접 닿는 실내복에 오염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황사 기간에는 외출복과 실내복을 따로 세탁해주는 것이 좋겠죠?


아기의 옷 세탁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역시나 아기에게는 손이 많이 가는 것이 확실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놓치는 부분이 있으면 그 사소한 부분이 우리 아기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기 때문에 한시라도 놓쳐서는 안되요. 오늘 알려드린 아기 옷 세탁방법으로 소중한 우리 아기를 지켜주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