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유통 생태계 대 변화 예고…시장 선점위해 적자도 감수
클라우드 시장이 확대되면서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기업(MSP)들이 주목받고 있다. 이들 MSP는 컨설팅과 시스템 구축은 물론 사후 서비스까지 클라우드와 관련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클라우드 시장의 핵심으로 부상하고 있다. 기존 IT시장에서 컨설팅, 유통, SI, 서비스 업체들이 했던 역할을 모두 담당하면서 클라우드 시대를 맞아 시장을 변화하는 핵심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다.
국내 MSP는 초장기 시장 점유율이 향후 시장 지배력에 절대적 영향력을 행사한다고 보고 적자를 감수하면서까지 시장 선점을 위해 인력과 자본을 쏟고 있다. 국내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과 MSP들의 움직임을 알아봤다.
각광받는 매니지드 서비스, 충족 여건 다양해
많은 기업들이 시스템 도입의 유연성, 비용절감 등 여러 이유로 클라우드를 도입하고 있다. 그러나 클라우드를 경험하지 못한 기업들은 클라우드로의 전환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제품 선택에서 시스템 구축 그리고 도입 이후 지원 등 전주기에 걸쳐 도대체 어떤 회사의 어떤 제품을 선택해야할지 고민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최근 들어 이런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기업(MSP)들이 각광받고 있다. MSP(Managed Service Provider)는 클라우드의 컨설팅부터 도입, 관리 등 기업의 클라우드 전환을 책임지면서 클라우드 시대 가장 관심 받는 기업으로 떠오르고 있다. 시장 확대를 기대하면서 이 시장에 참여하는 업체들 또한 늘어나고 있음은 물론이다.
시장에서는 기존 CSP(Cloud Service Provider)가 클라우드로 전환하려는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는데 MSP와 어떤 차별점이 있는가에 대해 의문을 보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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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즉 고객 환경에 최적화된 맞춤형 상품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여건을 갖춰야 한다. 우선 클라우드 관련 기술이나 IT 전반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전문 기술 인력이 필요하다. 클라우드가 과거 레거시 시스템에 비해 보다 고도화된 기술이고, 4차 산업혁명의 근간이 되는 신기술(AI, ML, 빅데이터, IoT 등)을 적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클라우드에 대한 지식외에 레거시 인프라에 대한 이해가 필요함은 물론이다.
정현석 베스핀글로벌 이사는 “베스핀글로벌은 자체적으로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고, 이들 전문 인력을 ‘아미(Army)’라고 부른다”며 “클라우드 전문가를 채용하기 보다는 교육을 통해 내부에서 기술자를 양성하고 있다”며 MSP가 갖춰야 할 가장 중요한 요소로 전문 인력을 꼽았다.
두 번째는 솔루션, 즉 관리 툴이다. 단순히 MSP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즉 컨설팅과 구축 과정을 통해 AWS, MS 애저, GCP 등으로 옮겨준다고 MSP의 역할이 끝나는 것은 아니다. 시스템 구축 후 운영과 관리 과정에서 클라우드 사용에 대한 관제, 운영 솔루션을 고객 환경에 맞게 최적화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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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 번째는 IT 트렌드인 신기술(AI, ML, IoT, 빅데이터 등)을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춰야 한다. 이에 대해 삼성 SDS의 한 관계자는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사업자로서 고객의 비즈니스를 이해하는 업종 경험과 지식을 갖춰야만 고객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고, 클라우드 기술력 및 파트너 에코 시스템을 바탕으로 최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다”며 “인공지능/분석, 블록체인 등 신기술 역량을 바탕으로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리드해야 진정 클라우드 매니지드 서비스 사업자로서 역할을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 MSP가 갖춰야할 역량
컨설팅부터 관리까지 단계별 특징
MSP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면서 일반적으로 ‘CS(Consulting Service)’, ‘PS(Professional Service)’, ‘MS(Managed Service)’ 3단계를 거친다.
먼저 CS 단계에서는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한다. 지금까지는 맥킨지, 보스턴 컨설팅 그룹 등 전문 컨설팅 기관의 자문을 받았지만, 최근에는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이 클라우드에 기반을 두면서 MSP에 비즈니스 컨설팅까지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컨설팅 요구에 대해 업계 관계자들은 컨설팅은 ‘무료 서비스’라는 인식이 있는데 이는 매우 아쉬운 대목이라고 주장한다. 현재 컨설팅은 클라우드 구축 이후 보다 정확하고 안정성 있는 시스템 운영과 비용 절감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고 한다.
실제 컨설팅은 클라우드 도입의 가장 기본적인 토대라 할 수 있다. 기업들이 클라우드로 전환할 때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다. 컨설팅 단계에서 고객의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것은 물론 다양한 클라우드를 구축, 운영 경험을 토대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방향으로 시스템의 전반적인 상황을 설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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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MS(관리) 단계는 ▲빅데이터 서비스 ▲AI 서비스 ▲블록체인 서비스 ▲비용 구조 최적화 등 관리 프로그램, 즉 MSP의 툴을 사용해 최적화해야 한다. 이 단계에서 MSP는 자사의 프로그램을 사용해 비즈니스 전략 추진, 마케팅의 효율성 제고 등의 노력을 해야 한다.
MSP, 상반된 MSP 매출과 이익…폭증하는 시장
클라우드 시장 성장에 따라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 역시 확대되고 있다. 이 같은 시장 성장은 고스란히 업체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실제 국내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에서 선두권 업체의 매출은 2천억 원을 넘어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한 초창기 시장 선점을 위한 기업 간 인수합병, 투자유치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2012년 국내 최초로 AWS의 공식 파트너가 된 메가존 클라우드는 최근 ‘나우아이비캐피탈’, ‘한국산업은행’, ‘한국투자금융그룹’, ‘KB인베스트먼트’로부터 480억 원의 투자를 받았다. 메가존 클라우드의 지난해 매출은 약 2,200억 원으로 지난 5년간 클라우드 매출규모가 무려 80배 늘어났다고 한다.
2015년 호스트웨이서 분리된 베스핀글로벌도 AWS를 시작으로 MS 애저, GCP 등 다양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 약 35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베스핀글로벌 역시 지난 10월 ‘디와이홀딩스’, ‘ST텔레미디어’로부터 870억 원 규모의 투자를 받았다. 베스핀글로벌은 이전에 약 470억 원의 투자를 받은바 있다.
대규모 투자를 받은 이들 업체들의 매출을 계속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 수익성은 매우 저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영업 이익이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데 대해 업계 관계자는 “보통 유니콘 기업들은 초창기에 이익보다는 기술력과 경험 확보에 중점을 둔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적자를 감수하면서 대규모 투자를 하는 경향이 있다. 매니지드 서비스 기업들도 마찬가지다. 현재 투자단계에 있다”고 주장한다. 성공 가능성이 확실한 비즈니스를 확장하기 위해 기술력, IT 자산, 경험, 인력을 확보하는 투자 단계에 있다는 것이다.
실제 클라우드 시장은 현재 초창기로 현재의 점유율이 향후 그대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 투자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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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트너 매직쿼드런트 클라우드 MSP 부문 신설
가트너의 매직 쿼드런트(Magic Quadrant, 이하 MQ)는 가트너가 매년 발행하는 보고서 중 하나로 ‘실행’과 ‘비전’에 따라 해당 기술 분야의 기업을 사분면(Niche Players, Visionaries, Challengers, Leaders)의 형태로 테이블에 나타낸 것이다. 매직 쿼드런트를 통해 해당 기술 분야의 기업들이 비전을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지, 그리고 가트너 시장 전망에 얼마나 부합하는지 파악할 수 있다.
가트너는 클라우드 MSP 부문을 새롭게 신설했다. 이미 세계 매니지드 서비스 시장이 300만 달러 이상의 성숙된 시장으로 평가를 받았기 때문이다. MSP 시장에서 가트너의 매직 쿼드런트에 등재되기 위한 움직임도 상당하다. 매직 쿼드런트에 등재될 경우 마케팅 면에서 매우 유리하기 때문이다. 국내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메가존 클라우드 역시 가트너의 매직 쿼드런트에 등재되기 위해 준비 중에 있으며 여타 MSP 기업들도 매직 쿼드런트를 위해 집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매직 쿼드런트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CSP(AWS, MS, GCP 등)에 대한 전문 자격증 ▲인력 및 경험, 기술 ▲매니지드 툴(솔루션) ▲매니지드 서비스의 범위 ▲멀티 클라우드 제공 여부 ▲서비스 오퍼링 수준 ▲글로벌 커버리지 ▲파트너 에코시스템 ▲고객 인터뷰 등이 충족되어야 한다.
정현석 베스핀글로벌 상품 전략팀 이사는 매직 쿼드런트에 도전한 이유에 대해 “글로벌 시장에서 요구하는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다”며 “우리가 잘한다고 하는 건 주장이고, 제 3자에서 인증을 해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업체가 자격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인정해 주는 것이 매직 쿼드런트다”라고 주장했다.
업체별 매니지드 서비스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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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스핀글로벌
자체 클라우드 운영 경험 및 전반적 이해 토대로 매니지드 서비스 제공
대규모 서버, 자동화된 관리 툴로 관리 가능
▲ 베스핀글로벌이 제안하는 클라우드 구축 과정
베스핀글로벌, ‘옵스나우(OpsNow)’
하이브리드 환경 관리로 복잡한 멀티 클라우드 손쉽게 운영
베스핀글로벌의 대표적인 매니지드 솔루션은 ‘옵스나우(OpsNow)’다. 이는 Right Sizing을 통해 최적의 사용 추세를 알아볼 수 있도록 하며, 가장 저렴한 방식으로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준다. 또한, 멀티 클라우드의 다양한 자원을 운영할 때, 통합 평가 및 비용 관리를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해 복잡한 멀티 클라우드 운영을 보다 손쉽게 할 수 있게 해준다.
‘옵스 나우’의 특징은 하이브리드 환경을 관리할 수 있다는 점이다. 고객들이 단일 툴을 사용해 IDC 뿐 아니라 AWS, 애저 등과 같은 멀티 클라우드 플랫폼들을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옵스 나우’를 통해 각기 다른 고객의 클라우드 환경에서 규칙을 설정 및 적용해야 하는 수고를 피하고,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운영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과 자원을 단일 플랫폼에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다음으로 ‘어드밴스드(Advanced) 모니터링’이다. 이는 고객이 원하는 성능 기준에 맞춰 CSP보다 많은 인프라와 시스템을 모니터링하기 때문에 클라우드 공급자가 제공하는 기본적인 모니터링 데이터와 비교해 자원 사용에 대해 깊이 이해할 수 있다. 시계열별로 트렌트 차트를 통해 이상 비용 및 이상 자원에 대한 현황 또한 파악이 가능하다.
▲ 베스핀글로벌 옵스나우